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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 그 집념의 회화 세계' 장성순 화백

1927년 함흥에서 태어난 그는 1948년에 서울대 미대에서 김창열, 이용환등과 함께 수학

유엔저널 이정하 기자 |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장성순 화백은 해방 이후 한국에서 미술교육을 받은 첫 세대로 한국 현대미술의 여명기에 추상미술의 중심 역할을 한 1세대 추상 화가이다. 

 

 

1927년 함흥에서 태어난 그는 1948년에 서울대 미대에서 김창열, 이용환등과 함께 수학하였으며, 1956년 현대미술가협회와 1962년 악뛰엘 창립에 참여하여 1950-60년대 한국 추상 미술의 흐름을 주도하였고, 1961년 제2회 파리비엔날레에 한국 대표작가로 김창열, 조용익, 정창섭과 함께 출품하기도 했다. 

 

 

장성순의 시대는 만주사변, 중·일 전쟁, 태평양 전쟁, 이어서 해방과 6·25 전쟁까지 혼란의 시대였다. 그러나 시대적인 상황과 청각장애라는 핸디캡이 오히려 그의 의지를 단련시키고 그를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로 만들었다. 이러한 상처 속에서 형성된 저항정신은 국전 중심의 주류에 직접적으로 도전하는 용기와 동기를 부여했으며 나아가서는 창조적이고 실험적인 양식을 시도하게끔 했다. 장성순은 단순히 앵포르멜에서 멈춘 것이 아니라, 그의 추상을 심화시켜 나감으로써 자신만의 고유한 양식을 창조하고 발전시켰다. 

 

 

장성순은 동양의 서예적 세계와 서양화의 구조적 전통을 절묘한 균형으로 완성시킨 작가로, 그만의 내면적 풍경과 독자적인 시선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중첩된 세계를 다양하고 아름다운 정서로 표현해 내고 있다. 화백의 작품에서 시각예술의 아름다움과 힘을 느끼는 것은 그의 추상이 개념적이고 난해한 작품이라기보다 고요하고 여유로운 한 폭의 산수화처럼 자연스럽게 시·서·화가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시의 세계를 만들어 내었기 때문이다. 

 

 

그의 추상은 새로운 개념이나 양식이 돋보이는 것은 아니다. 평생을 자신만의 독특한 직관과 감성을 바탕으로 이념도, 제목도, 테마도 없는, 오로지 한국적이고 순수한 추상미술을 창조하고자 노력해 왔다. 오랜 시간 추상표현이라는 그릇에 내용적 변화를 담아 순수의 조형언어를 창조하고자 노력해왔던 한국 현대미술에서의 그의 위상을 다시 생각해본다.  

 

 

화백은 2021년 7월, 95세의 나이로 작고하기 전까지 아홉 차례 개인전과 두 차례의 특별전 및 다수의 단체전에 출품하는 활발한 예술 활동을 하였다. 특히 2018년에는 제63회 대한민국 예술원상에 추천되어 수상하였다. 

 

 

 

약력
1927년 함경남도 함흥시 출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수학

1956  현대미술가협회 창립회원(총무역임)
1961  제2회 파리비엔날레 참가(장성순, 김창열, 조용익, 정창섭) 
1962  악뛰엘 창립회원  
1968  한국 현대작가전 참가(일본 동경) 
1978∼1980  아세아 현대미술제 참가(일본 동경)
1983  국제 조형작가회의 한국측 업저버 참가
1989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1992∼1995 한국미술협회 이사
2008  대한민국미술인상 우리미술상 수상
2018  대한민국 예술원상 수상

 

주요 창작 활동(개인전 및 특별전)
1974  제1회 개인전(명동화랑)
1976  제2회 개인전(문헌화랑)
1980  제3회 개인전(미술회관)
1984  제4회 개인전(신세계화랑)
1988  제5회 개인전(미술회관)
1990  제6회 개인전(롯데미술관)
1996  제7회 개인전(미술회관)
2003  제8회 개인전(박영덕화랑)
2008  제9회 개인전(조선일보미술관)
2017∼2018  기증특별전(단원미술관)
2018  대한민국 예술원상 수상기념전(단원미술관)
2021  제10회 개인전(인사아트플라자갤러리)
2022  이 시대의 거장전(더 갤러리)

 

작품소장처
국립현대미술관, 예술의 전당, 서울대학교 미술관, 워커힐미술관, 김홍도미술관

홈페이지 : www.서양화가장성순.com
인스타그램 : @artist_sungso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