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저널 전득준 기자 | 빛의 여정 속에서 삶의 그림자 저편 무지개의 꿈 같은 빛의 철학을 표현하는 유영쾌 개인전 「빛의 정원 – 행복담기」전시가 마루아트쎈터 신관 1관(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35-6)에서 6월 3일 까지 열리고 있다.
밝고 활력 넘치는 색감,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유영쾌 작가는 빛의 파장을 오방색으로 그려내다
김월수평론가는 글에서 유영쾌 작가는 “빛의 여정 속에서 삶의 그림자 저편 무지개의 꿈 같은 빛의 철학을 찾고자 한다. 보색대비, 색상대비 등을 통해 색의 언어와 색의 정취를 자극적이고 경쾌한 난색의 변화에서 오는 풍부한 감성의 느낌으로 담아낸다. 현상학적 세계 속에서 빛(진리)의 직진성과 생의 역동성을 표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는 굴곡진 삶 속에서 나눔과 배려로 깨닫는 성공의 길과 인생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산처럼 쌓아놓은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 벗어나 보석처럼 함께하는 기쁨의 시간과 사랑의 빛으로 행복담기를 꿈꾼다. 작가는 비온 뒤 맑고 청명한 하늘에서 무지개를 보듯 두드리고 담금질된 삶의 색으로 본질처럼 단순화된 인생의 길을 제시한다. 생명력 이 끊임없이 솟아나는 빛의 정원( 피라미드의 형상)과 빛을 담아 반사하는 보석(다이아몬드)의 의미(행복담기)를 표현한다. 이것은 한국적 풍경을 단순화하고 본질적 요소를 응축한 한국적 추상으로 즉흥적 컴포지션 (impromtu composition)이라 할 수 있다.
즐거움, 기쁨, 경사, 하늘의 축복, 신성함, 바람, 풍요 등의 의미를 담는 색동으로 질서와 조화의 음양오행설과 행복, 행운, 약속을 뜻하는 쌍무지개를 통해 채움과 비움(내려놓음)의 미학를 드러낸다.” 고 했다.
유영쾌작가는 국내 미술 조형물 제작 분야에서 No.1 자리를 인정받고 있는데, 유영쾌 대표가 운영하는 새시대아트는 조형물 제작 분야에서 국내 최초이자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곳이다.
문화예술진흥법 제9조 에 따라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 설치가 의무화된 1995년부터 공공 조형물을 제작하기 시작했고, 세계 최고 철재 조각품으로 기네스북 에 등재된 '포춘베어(Fortune Bear)도 그의 손길을 거쳤다. 포춘베어는 인천공항고속도로 영종대교 휴게소에 설치된 조각작품으로, 폭 9.7m, 높이 23.57m, 무게 40t 규모에 이른다.
작가는 “자연을 경험하며 자란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명랑하고 밝게 그림을 그리고 싶었고, 자연 속에서 생성되는 색채와 우리의 전통 오방색을 기준하여 창작활동을 해왔습니다. 그림을 통해 전달되는 감정의 교류는 이색적인 행복감을 선물 한다.”고 했다.
작가는 “내 작품이 어떤 장소에 걸려 있을 때 누군가의 마음을 정화시키고 기분 좋게 만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평소 성격도 찡그리는 일이 별로 없어서 그런 부분이 반영된 건가 싶기도 한데요,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마음으로 계속 그림을 그리려고 합니다."라고 전했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밝은 기운을 전달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힘을 살펴보기 바란다.
유영쾌 Yoo, Young Kwae
1992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최고위 과정수료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최고위 과정수료
1999 국무총리 표창 (부여국제현대조각 심포지움) 2005 홍대미술최고위과정14기 홍미회전 조각부분전시 2006 홍익작가연합전 조각부분 전시 2014 세계 기네스북 인증(등재) -영종도 휴게소 곰 조형물 2023 한국미술교류협회 한국미술국제대전 서양화부문 서울시장상 아트코리아방송미술대전 서양화 특선 마루아트갤러리 1회 개인전 G-ART FAIR 서울 2023 (금보성 아트센터) 그룹전 경기미술대전 서양화 입선 아트 노마드 아트페어 그룹전(인천아트플랫폼) 아트 노마드 아트페어 그룹전 (서울스페셜아트갤러리) 명예도슨트 1급자격 2024 월드아트엑스포 (지아트갤러리 소속참여) 예솔회전 그룹전
현제 : NewerArt(새시대아트) 대표
Instagram: @yooyoungkwae